로더
전자서명란
서명초기화
확인

스킵 네비게이션


보도자료

2019년-8호 배리어프리 영화 상영 및 체험
관리자 | 2019-10-29 17:10:48

배리어프리 영화 상영 및 체험

 


함께 즐기는 영화

전북대학교박물관(관장 조대연)은 국립대학육성사업의 일환으로 배리어프리영화 감상을 운영한다. 본 행사는 오는 111일 금요일 13시부터 거울 버튼 만들기 체험을 시작으로 14시에 육상효 감독, 신하균, 이광수 주연의 <나의 특별한 형제>라는 배리어프리 영화를 준비하였다. 모든 지역민과 학교 구성원이 폭넓은 문화체험의 기회를 향유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배리어프리 영화란?

배리어프리란 원래 건축에서 사용한 용어로 barrier 장벽이라는 단어와 free 없음, 장벽을 없애다라는 의미를 영화에 배리어프리 개념을 적용한 것이다. 배리어프리 영화는 들리지 않아도, 보이지 않아도 즐길 수 있는 자막화면해설 영화로 기존의 영화에 화면을 음성으로 설명해주는 화면해설과 화자 및 대사, 음악, 소리정보를 알려주는 한글자막을 넣어 모든 사람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함께하는 세상, ‘우리를 위한 체험

안대와 귀마개로 눈을 가리거나 귀를 막아, 오로지 소리에만 집중하거나 자막에만 의지해 영화를 보는 경험을 통해 시청각장애인들이 세계를 인식하는 방식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봄으로써 함께 나아가는 소통의 장을 만들어 보고자 한다.

또한 수어와 함께 하는 거울 버튼 만들기 체험을 통해 또 하나의 언어를 이해하는 시간도 마련하였다.

전북대학교 박물관은 지역 거점 국립대학 박물관으로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민에게 보다 폭넓은 문화 소통의 장 마련하여, 모두와 함께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관련사진



image


배리어프리 영화 상영 1월 '그것만이 내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