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더
전자서명란
서명초기화
확인

스킵 네비게이션


보도자료

2018년 3호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이현배 옹기장, 전북대박물관에 작품 기증
관리자 | 2018-12-05 11:01:52 | 631
링크 :

손내옹기 이현배 옹기장, 작품 기증

전북대학교박물관(관장 김성규)은 지난 45()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57호 이현배 옹기장으로부터 전통 생활 옹기 2점을 기증받았다. 이현배 옹기장은 지역 문화 콘텐츠에 대한 연구 활성화와 전통 생활 옹기에 대한 저변 확대를 바라는 마음에서 기증을 결정하게 되었다고 한다. 박물관은 당일 기증식을 갖고, 이현배 옹기장과 생활 옹기의 우수성 및 활용 방안에 대해 심도있게 의견을 나누었다.

 

생활 옹기의 기증과 의미

이현배 옹기장은 척박한 환경 속에서도 손내옹기를 진안에 뿌리내리고, 전통 생활 옹기의 저변 확대를 위해 다양한 전시와 사회활동을 하고 있다. 그는 전통 옹기가 사라져 가는 현대사회에서 생활 속으로 파고 드는 옹기문화를 만드는 데 공을 드리고 있다. 옹기의 탄력적인 적응은 옹기 제작에 그대로 반영되어 환경과 가족 수 대비 크기, 용량, 성격, 디자인 결정으로 구현된다. 이러한 셈법으로 제작된 옹기는 박물관에 소장된 전통 옹기와는 구별되며, 시대를 달리하는 옹기의 특성을 그대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현대적 생활감각과 예술적 의미를 보여준다.

 

옹기 테마전 개최 예정

박물관은 이현배 옹기장의 작품 기증을 통해 오는 여름방학을 전후하여 옹기 테마전을 개최할 예정이다. 테마전은 옹기 제작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일 뿐만 아니라 현대생활에서 옹기의 미감美感을 감상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